3일차: 주말르크즉 마을, 끝없는 올리브 나무

예실 호텔의 아침은 실망이다. 예실 호텔을 선택한 이유가 아침 식사였는데 인스턴트 식사로 도배되어 있다.(호텔 안내 사진을 너무 믿지 말자.) 아침을 먹고 주말르크즉  마을로 간다. 택시를 타고 부르사의 산 중턱에 있는 오스만투르크 시대의 가옥들이 남아 있는 마을로 간다. 우리나라로 치면 전주 한옥마을쯤 되려나? 꽤 알려진 마을이지만 한산하다. 월요일 아침이니까. 한적한 산 중턱의 마을에서 오스만투르크의 숨결을 느끼지는 못하고, 천천히 둘러 본다. 바쁘지 않게. 여행은 쓸데없는 곳에 돈쓰기일 수도.. 마을은 상업화 되었지만 아직 농사일을 손에 놓은 것 같지는 않다. 상점들은 조그마했고, 자신들이 재배하는 것들로 만든 것을 파는 것 같다. 대부분 올리브를 재료로 하는 것들이다.

마을에서 만난 터키 커플, 이들은 잘 살까?

올리브를 절인 것, 와인, 비누 등을 판다. 조그만 상점들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재된 마을이다.

주말르크즉 마을의 소소한 풍경들

한적한 시골마을

우리의 농기구랑 비슷하다

오스만투르크 시대의 건물

근처 학교의 터키 아이들

우리 버스비를 대신 내준 마음 좋은 아저씨.. 나이를 갈음할 수 없다

주말르크즉 마을에 대한 정보

마을을 한 바퀴 휘~ 돌아도 여전히 한산하다. 버스 정류장으로 돌아와 기다려도 버스가 없다. 월요일 오전. 마을은 오스만투르크 시대에 정지해 있는 듯하다. 한참을 기다려 버스가 왔다. 버스를 타려는데 문제가 생긴다. 어제 부르사 터미널에서 산 버스카드의 남은 금액이 버스를 타기에 모자란 것. 현금으로 내려니 너무 고액권만 있다. 버스 기사와 서로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는데, 인심 좋게 생기신 터키 할저씨(할아버지와 아저씨의 중간쯤)가 그냥 타랜다. 그러고는 우리 버스비를 내준다. 여기도 전자식 카드를 모두 사용한다. IT 기술은 터키에도 많이 퍼져 있다.

버스에서 오는 내내 고마운 마음에 사탕도 드리고, 아저씨는 답례로 터키 어디에나 있는 악마의 눈이 그려진 라이터를 선물로 받았다(이건 아직도 우리집 주방에서 필요할 때마다 쓴다.) 어느 정류장에서 내려야 하는 지도 알려준다. 버스에서 내려 걷는다. 구글 지도를 보면서 걷는다. 구글 지도 출력해 오지 않았으면 큰일날 뻔했다. 데이터 로밍하면 되지만 하루에 만원. 너무 비싸다. 가난한 여행자에게 튼튼한 두 다리가 재산이다.

호텔로 돌아와 체크아웃을 하고 다시 어제 도착했던 터미널로 향한다. 찬란했던 로마시대의 영광을 보여주는 셀축으로 가기 위해. 어제 탔던 98번 버스를 타고 돌고 돌아 터미널에 도착한다. 여행자는 어디에서나 헤매기 마련이다. 셀축 가는 버스를 찾아 또 헤맨다. 친절하게 안내해 준 인포메이션 데스크의 아가씨에게 이젠 소용이 없어진 버스 카드를 답례로 내민다. 어제 버스 탈 때 일회용 권을 사려고 했는데, 기생 오래비 터키 맨이 그냥 이걸로 사라고 해서 샀던 카드. 결국 남아서 이렇게 쓴다.

부르사 터미널에서 만난 사람들. 터키 어디에나 있는 케밥을 점심으로 먹는다.

부르사에서 셀축까지는 7시간. 터키 여행에서 가장 긴 거리의 오토뷔스 여행이다. 셀축까지 가는 7시간 내내 창밖에는 올리브 나무의 행렬이다. 처음에는 저 나무가 올리브 나무인 지 몰랐으나 셀축에서 쉬린재 마을로 넘어가면서 알았다. 온 산을 뒤덮고 있는 나무가 올리브 나무라는 것을. 지중해의 선물답다. 7시간 내내 올리브 나무만 봤다. 고속도로 휴게소. 홍차를 판다. 0.5리라에 홍차를 마신다. 여행지에서 맛보는 홍차의 맛, 왜 집에서 마시는 홍차 맛과 다를까?

터키 어디에나 맛 볼 수 있는 홍차

또 하나 터키 여행에서 주의할 점. 모든 화장실이 유료. 이지미르에서 잠깐 정차했을 때 화장실에서 화장실을 들어가는 회전문을 만났다. 사전에 알고는 있었지만 신기하다. 우리나라 1970년대를 보는 듯 하다. 터키에서 화장실 사업하면 돈 많이 벌 수 있을 듯.

셀축에 도착하니 저녁 8시쯤. 터키 최고의 관광지답게 택시비도 바가지다. 피곤해서 걸어도 될만한 거리인데 택시를 타고 이동한다. 누나는 배낭이 아닌 바퀴 달린 여행 가방이라 걷기가 좀 무리다. 아마존 호텔의 투숙객은 우릴 뿐이다. 저녁 먹을 생각도 못하고, 셀축으로 오면서 주전부리로 먹었던 음식과 버스에서 준 음식(버스에서 음식도 준다.)으로 저녁을 대신하고 골아 떨어진다. 중년에게 패키지 여행이 아닌 스스로 만든 루트를 따라 가는 여행은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