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올드팬이라면 알고 있을 영화 “에일리언”

이 영화가 페미니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

 

인문학 팟캐스트(일당백)를 듣다가 영화 에일리언이 페미니즘에 기반을 두고 있는 영화라는 해석을 접하게 된다. 어둠의 경로를 통해 에일리언 시리즈를 받아서 차근차근 보니 해석이 그럴싸하다. 그래서, 팟캐스트의 해석과 나의 해석을 덧붙여서 정리해 본다.

 

 

볼 때마다 남자의 흉칙한 거시기를 연상하게 하는...

 

에일리언 1편이 나온 시점인 1979년은 미국에서 페미니즘이 막 태동기를 거치고 있는 시기라고 한다. 감독인 리들리 스콧은 페미니즘 영화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델마와 루이스”의 감독이기도 하고, 미국 해병대의 최강 여전사를 그린 “지 아이 제인”의 감독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페미니즘이 영화의 기저에 흐르고 있는 것 같다.

 

처음 에일리언 영화를 봤을 때 .. "거~..참~.. 조까치 생겼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실제로 제작 의도도 남자의 거시기를 모티브로 만들었단다. 남자의 거시기처럼 생긴 괴물이 리플리(시고니 위버)를 끝없이 괴롭히고, 결국 괴물을 물리치고 자유를 얻는 것이 영화의 주요 골자인데.. 줄거리야.. 워낙 알려진 영화이니 생략..

 

남자의 거시기를 연상케 하는 크리쳐
산 성분이 가득한 체액

영화의 내용을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투영하면, 이렇게 된다. 에일리언으로 상징되는 남성성, 남성 위주의 사회, 가부장적 사회가 여성을 대변하는 리플리를 억압하고 자신들의 권위적이고 남성 위주의 사회 구조에 순응하기를 억압하고, 리플리는 이에 저항하며 자유를 얻는다. 라는 해석.

 

영화 중간중간에 이러한 것을 암시하는 여러 장치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식사 장면에서 볼 수 있는 벽에 붙어 있는 픽업 걸 사진들, 과학 장교가 리플리의 입에 잡지를 우겨 넣는 장면들 등에서 볼 수 있다.

 

 

과학장교는 설득에 실패한 리플리를 죽이려한다. 굳이 이런 방법으로 죽이려 했을까?

사실 이 장면은 노골적인 성적 장면이다. 영상 없이 소리만 들으면 영락없는 섹스 장면이다. 남자는 섹스로 여자를 억압하고 리플리는 죽을 힘을 다해 도망간다. 이러한 메시지를 던져주고 있단다. 아마 이 장면은 1980년대의 우리나라 상황이면 일반 개봉판에는 잘려나갈 것 같은데, 내가 본 것은 감독판이라서 이 장면이 살아있는 것 같은데.. (확인은 안 됨)

 

에일리언이 인간을 숙주로 삼아 인간의 몸에서 새끼가 뚫고 나오는 장치도 여성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공포를 투영한 것이라고 한다. 여성에게 임신과 출산은 즐거운 과정이면서 여성으로서의 고유한 권한이기도 하지만, 반면에 두려움과 고통의 대상이 되기도 하다는 것이다. 수긍이 간다.

 

배를 뚫고 나오는 설정은 여성의 임신과 출산의 두려움과 공포를 상징한다.

에일리언 1편에서 4편까지 모두 여성인 리플리(시노니 위버)가 주인공이며, 프로메테우스, 커버넌트까지 여성이 주인공 내지는 주요 인물로 영화를 이끌어 간다. 2편에서 해병대의 구성원들 중에서도 용맹한 여성이 등장한다. 이 여자 해병이 다른 해병 대원이 동면에서 깨어 어리버리할 때, 봉을 잡고 턱걸이를 하는 장면 또한 페미니즘적 장치로 해석된다.

 

오랜 동면에도 남자보다 신체적 위위를 보여주기 위한 설정

탈출하는 장면을 영상 없이 소리만 들으면 영락없이 성적 장면이라는 해석도 있고, 화물선이 폭발하는 장면이 오르가즘과 카타르시스라는 해석도 있는데.. 해석이야 각자의 몫이니..

 

화물선 폭팔 장면.. 아무런 설명없이 이 장면을 본다면...

지난 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영화 “더 랍스터”도 페미니즘과 선이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화의 주요 변곡점에서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하는 것이 모두 여성으로 설정되어 있다. 주인공은 아내에게서 버림받아 호텔로 가게 됐고, 호텔의 지배인도 여자, 숲으로 도망칠 수 있도록 도와준 호텔 메이드도 여자, 숲의 독신 그룹의 리더도 여자로 설정되어 있다. 여성이 “더 랍스터”를 이끌어 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페미니즘..

이건 상당히 논쟁적인 주재인데.. 

 

메갈리안 이미지

 

이런 거 하지 말고...

 

에일리언 1편(1979년)
페미니즘 영화의 대명사 "델마와 루이스"
해병 최강의 전사 지.아이.제인

이런 컨텐츠를..

Hate가 아니라,

각자의 영역에서 작은 성취를 이루는 것이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발전에 기여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페미니즘

#에일리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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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랍스터

#수달

Posted by 수.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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